(영천=국제뉴스) 김진태 기자 = 경북 영천시가 (재)경북문화재단이 주최하고 경북도와 영천시가 후원하는 ‘2024년 경북문화재단 공연장 상주단체 육성지원사업’에 공모, 도비 6000만 원을 확보했다.

(제공=영천시) 이언화무용단 공연 장면
(제공=영천시) 이언화무용단 공연 장면

이번 사업은 경북도 내 주소지를 둔 전문 공연 예술 단체와 공연장이 상호 협약해 상생 협력을 바탕으로 하는 공모 사업이다.

영천시민회관과 이언화무용단은 2월에 협약해 지역의 선현 ‘최무선 장군’을 공연 소재로 공모해 사업에 선정, 공연장 가동률 제고와 상주단체의 예술적 창작역량을 선보일 수 있게 됐다.

(제공=영천시) 영천시민회관 전경
(제공=영천시) 영천시민회관 전경

시는 오는 8월에 다채로운 우리의 전통춤을 해설과 함께 듣고 볼 수 있는 ‘해설이 있는 우리 춤 이야기’ 특화 공연을 시작으로, 10월에는 최무선 장군이 태어난지 700주년이 되는 해를 기념해 위대한 업적을 재조명하는 ‘최무선의 불꽃으로-진포대첩’ 한국 창작무용이 제작될 예정이다.

또한 지역민들을 위한 퍼블릭 프로그램 ‘춤으로 만드는 세상’은 영천시민들을 모집해 5~10월까지 6개월간 무용 교육을 수행할 방침이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사업 선정에 따라 우리 지역 예술단체의 안정적인 창작 환경을 마련하고 시민들에게 문화예술 공연 작품을 제공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우리 영천의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언화무용단은 2002년 창단 이후 영천만의 역사적인 소재를 활용해 공연 예술로 널리 알리며 지역민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등 영천을 대표하는 한국무용 단체임을 보여주고 있다


김진태 기자 n2000@daum.net

<국제뉴스에서 미디어N을 통해 제공한 기사입니다.>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