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G 컨소시엄 출범. 왼쪽부터 성원호 디오이즈 대표, 키요후미 우에무라 iar 아태지역 비즈니스 총괄부사장, 요시아키 이시카와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한일 마케팅총괄, 송한규 슈어소프트테크 이사, 서정욱 TUV SUD 코리아 대표
FSG 컨소시엄 출범. 왼쪽부터 성원호 디오이즈 대표, 키요후미 우에무라 iar 아태지역 비즈니스 총괄부사장, 요시아키 이시카와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한일 마케팅총괄, 송한규 슈어소프트테크 이사, 서정욱 TUV SUD 코리아 대표

세계적인 임베디드 개발용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공급회사인 IAR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솔루션 개발기업, 반도체 전문기업, 테스트 솔루션 기업, 인증 및 컨설팅 솔루션 기업 등과 함께 기능 안전 강화를 위한 컨소시엄 FSG (Functional Safety Group)를 구성하고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 회의실에서 출범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FSG는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자들의 기능 안전 인증을 지원하고 제품 개발 역량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는 다양한 기업들로 구성된 민간 협의체이다.

이번 FSG 컨소시엄에는 IAR을 비롯하여 RTOS 미들웨어 솔루션 개발기업인 디오이즈, 반도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 전문 기업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요구사항 관리 및 테스팅 솔루션 기업인 슈어소프트테크, 그리고 인증 및 컨설팅 솔루션 기업인 TUV SUD코리아가 참여하고 있다.

IAR의 아태지역 비즈니스를 총괄하는 키요후미 우에무라(Kiyofumi Uemura) 부사장은 “기능 안전에 대한 요구가 점점 더 강화됨에 따라 기능 안전 인증이 필요한 기업은 해마다 늘고 있다. 하지만, 많은 기업들이 인증을 위한 솔루션을 쉽게 찾지 못해 제품 출시가 늦어져 경쟁력을 잃을 수 있다. FSG는 이러한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고 산업 발전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성원호 디오이즈 대표이사는 “기능 안전 요구 사항을 처음 접하는 기업이 관련 솔루션을 조사하고 습득하는 데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며 “FSG의 주요 목적은 기업들이 기능 안전 요구 사항을 만족하는 제품의 개발 및 인증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완료하여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돕고, 궁극적으로는 기능 안전 관련 산업계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파올로 오테리(Paolo Oteri)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한국 및 일본 MDG 총괄은 “FSG의 일원으로서 FSG의 주요 구성원들과 함께 기능 안전 인증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기여할 수 있어서 기쁘다. ST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반도체 회사 중 하나이며, STM32는 업계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마이크로컨트롤러로서, FSG 활동을 통해서도 기능 안전 솔루션이 필요한 많은 고객들에게 더욱 다양한 형태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배현섭 슈어소프트테크 대표이사는 “FSG는 기능 안전 시장의 급속한 성장에 대응해 이 분야 국내외 전문기업들의 협력을 통해 설립됐다. 기업들은 FSG를 통해 산업별 안전 요구 사항에 최적화된 인증 솔루션을 제공받고, 제품 안전성을 보다 쉽고 빠르게 검증해 글로벌 기능 안전 요건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서정욱 TÜV SÜD 코리아 대표이사는 “이번 FSG 출범은 각 기업의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기능 안전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하고, 관련 산업의 발전을 촉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TÜV SÜD 코리아는 기능 안전 표준의 이해와 적용을 개선하고, 고객의 제품 및 서비스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